카테고리 없음

훈민정음 해례본, 한글의 근본을 담고 있는 귀중한 문화유산

wisdomjournal 2025. 2. 27. 16:59

 

한글의 근본, 훈민정음 해례본

훈민정음 해례본이란?

훈민정음 해례본은 우리나라 고유의 문자인 한글의 제작 원리가 담긴 책이에요. 한글의 창시자인 세종대왕께서 직접 제작을 명령하셔서 만들어진 책이죠. 이 책에는 한글의 사용 방법과 창제 과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답니다.
이 책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현재 사용 중인 문자체계의 창시자의 제작 원리가 담긴 책이에요. 그래서 이 책의 가치를 인정받아 한국의 국보이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답니다.

한글날과 훈민정음 해례본의 관계

그런데 혹시 한글날이 왜 10월 9일로 지정되었는지 아세요? 바로 훈민정음 해례본의 발간일이 10월 9일이기 때문이에요. 정확히는 음력 9월 상순(1~10일)에 발간되었는데, 이를 양력으로 환산하면 10월 9일이 되더라고요.
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문자인 한글의 근본이 되는 책, 훈민정음 해례본의 발간일을 기념해서 한글날이 10월 9일로 지정된 거죠. 정말 의미 있는 날이 아닐 수 없어요.

훈민정음 해례본의 발견과 보존

훈민정음 해례본은 만들어진 지 500년이 넘는 오래된 책이에요. 그래서 많은 문화유산들이 사라진 것처럼, 이 책도 소실될 뻔했답니다. 특히 일제강점기 때 일본이 우리나라의 문화를 말살하려 했기 때문에 더욱 위험했죠.
하지만 간송 전형필 선생님께서 이 책을 매입하고 철저히 보호해주셨어요. 6.25 전쟁 때도 피난 갈 때 베개 밑에 책을 숨겨 지켜냈다고 해요. 선생님의 노력 덕분에 우리는 지금도 훈민정음 해례본을 볼 수 있는 거죠.

한글의 소중함을 기억하며

세종대왕께서는 백성들이 쉽게 글을 익힐 수 있도록 우리만의 고유 문자인 한글을 만들어주셨어요. 한자를 외워야 했던 불편함에서 벗어나, 누구나 쉽게 글을 쓰고 읽을 수 있게 된 거죠.
오늘 한글날을 맞아, 우리 고유의 아름다운 문자인 한글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까요? 그리고 한글을 만들어주신 세종대왕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해보는 건 어떨까요?